• 이름
    카톡아이디/연락처
    연령대
    상담신청내용
  • 이름
    연락처
    연령대
    상담신청내용
  • 02-426-0982

    평일 9:00 ~ 18:00
    공휴일 제외

소통

마음산책

[심리정보] 남성갱년기 증상과 우울증 예방방법

페이지 정보

  • 작성자 :다소니심리상담센터
  • 작성일 :작성일19.11.12
  • 조회수 :1,207
  • 댓글0건

본문

남성 갱년기 우울증 증상, 낯설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여성이 폐경을 겪게 되면서 느끼는 증상이라고 인식하고 있기에 그런 것 같은데요.

 요즘음 40~50대가 넘어가면서부터 남성갱년기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아마 예전부터 이런 증상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았겠지만 이것이 갱년기 일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하셨겠죠.

 또한 여성의 경우에는 폐경이라는 큰 변화와 신체적 변화가 나타나기 때문에 스스로 인지할 수 있는 반면, 남성 갱년기 증상은 호르몬이 서서히 줄어들면서 생기는 변화이기 때문에 단번에 인지하기 어렵습니다.







*







[남성갱년기 증상]



1. 마음이 답답하고 불편한 증상

2. 성 기능 저하, 성욕 저하

3. 불면증 및 수면장애

4. 호흡이 가빠짐

5. 성격의 변화

6. 우울증

7. 만성피로



 이런 증상들을 단순히 연령증가에 따른 결과라고 느낀다면 방치되기 쉽습니다. 증상들이 나타나는데도 부구하고 방치하게 될 경우에는 충동적인 행동, 극단적인 선택, 건강 악화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






[남성 갱년기 우울증 예방법]





1. 감정 표현에 익숙해지기



 많은 남성들이 본인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에 있어서 어려움을 느낍니다. 가장이라는 무게감 때문에 힘들다, 아프다의 감정은 물론 좋아하는 것을 티 내는 일도 자제하게 되는데요. 이런 심리적 표현들에 익숙해지면 답답함과 긴장감을 완화해 본인의 마음을 안정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2. 적극적 자세로 병원 진료, 상담을 받기



 본인에게 이상이 생기는 것은 본인이 제일 잘 압니다. 몸이 예전과 다르다거나 평소와는 다른 기분이 유지된다거나 자신이 불편하다고 느끼는 증상이 있다면 적극적인 자세로 진료를 받고 상담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아프고 힘든 것을 숨기는 데 익숙하셨던 분들은 더더욱 노력해주셔야겠죠?





3. 햇빛을 가까이하세요.



 직장생활을 오래 하셨던 분들은 더더욱 낮 시간에 여유로이 햇볕을 즐기지 못하셨을 텐데요. 햇빛을 하루 30분 이상 쬐지 않으면 우울함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낮 시간 30분 정도의 산책으로 세로토닌과 남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어요!



 

4. 취미생활을 찾으세요.



 가족을 위해 살던 분들은 본인이 즐거워하는 일도 포기하며 살다가 이제는 잊어버린 경우가 많은데요. 하고 싶은 일, 즐거운 일을 하나하나 해가면서 우울감을 완화시켜보세요.





5. 과음, 흡연을 피하기



 과음과 흡연은 수면패턴을 엉망으로 만들고 감정을 격하게 만듭니다. 우울함이나 분노의 감정은 특히 악화시키기 때문에 이를 피하는 것이 좋아요.








*







 여성의 증상들에 대해서는 많이 알고 있기도 하고 자녀분들의 관심도 높은 편인데, 남성 갱년기 증상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을 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부부가 비슷한 시기에 겪게 된다고 하니 부부끼리, 가족끼리 서로 힘이 되어주는 시간을 보내셨으면 합니다.

 본인의 증상에 대해 숨기지 말고 적극적인 자세로 치료받는 것도 중요해요!



 모든 아버지들에게 힘이 될 수 있는 공존이 되겠습니다.